HOME > 임플란트 > 자연치아살리기
자연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 수술을 받으시는 것은 치과 치료에서 마지막 선택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잘 심어진 임플란트라 하더라도 자연치아를 대신하지는 못 하기때문입니다.

치아가 어떤 질환에 이환 되었든지 치주 인대만 건전하다면 치아를 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이블청아치과는 치주 인대가 건전하다면 자연 치아를 살리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해야 하고 치조골이 튼튼 하다면 그 치아를 얼마든지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연치아를 살리는 대표적인 시술로는 치아재식술, 자연치소생술, 잇몸재생술 등이 있습니다.
치아재식술이란 발치한 치아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치료입니다.

신경치료를 받았으나 더 이상 호전이 되지 않아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 신경치료 후 근관내에 포스트(기둥)를 제작하였으나 염증이 재발하는 경우에 치아를 발치하여 구강외에서 치료를 진행 한 후 발치하여 치료한 치아를 다시 발치 와에 삽입하여 고정하는 수술을 치아재식술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치아를 발치하여 치료를 한 후 발치부위에 다시 치아를 심는 것입니다.

자연치아를 빼지 않고 수명을 연장해서 사용하는 치아재식술은 치아 주변 뼈 조직을 손상시키지 않고 염증 제거와 재생을 통해 정상적인 뼈와 치아의 결합을 유도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보다 성공률이 떨어지고 기대 수명이 짧을 수도 있고 시술 후 1개월간은 음식을 씹을 수 없다는 단점이있습니다.
하지만 내 치아를 좀 더 오래 사용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참을 수 있을 정도의 불편함이라 생각됩니다.
자연치소생술

자연치 소생술은 심한 충치나 외상으로 치아 삭제량이 많아져 뿌리만 남아 잇몸 속에 파묻혀 있는 경우, 발치 하지 않고 뿌리를 잇몸 위쪽으로 이동시킴으로써 인공치관을 씌워 자기 치아를 살리는 치료법입니다.

자연치소생술은 임플란트와 비교할 때 비용은 절반 정도로 최대한 내 치아를 사용하다가 임플란트 수술을 하게됩니다.

자연치소생술은 충치가 잇몸경계선 부위 기준으로 아래 5mm 이하까지 썩은 경우나 외상으로 인해 치아뿌리 길이의 1/2 이하로 부러진 경우까지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충치로 치아신경이 손상된 경우라도 신경치료를 통해 치아뿌리를 살려주면 가능합니다.
보통 치아뿌리 개수가 1~2개인 전치부나 작은 어금니에 활발하게 시술되고 있습니다.

단, 잇몸아래 5mm 이상 뿌리까지 깊숙이 썩었거나 외상으로 치근의 1/2 이상 넘게 부러진 경우, 그리고 뿌리가 여러 개인 어금니인 경우에는 시술이 어렵습니다.
잇몸재생술

잇몸질환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잇몸을 재생시켜 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잇몸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다고 인식되어 있지만 '잇몸재생술(bone grafting, regerative periodontal therapy)'은 녹아서 부족해진 치조골을 인공뼈로 채워 잇몸재생을 유도하는 원리로, 닳아 없어진 잇몸을 새로 만드는 치료입니다.

기존 잇몸뼈와 잘 결합될 경우 흔들리던 치아도 단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고 잇몸이 녹아 내리면서 치아가 길어지고 앙상하게 남아 보기 싫은 경우에도 잇몸재생술을 이용하여 건강한 잇몸모양을 회복하고 선을 예쁘게 다듬어 줌으로써 심미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